스타오션에서는 예전부터 무기 커스텀에 대한 시스템이 있어서 게임을 좀더 재미있고 다양하게 풀어나가도록 해주는 재미를 제공해왔습니다. 이 시스템이 크게 성공하자 너도나도 이 시스템을 응용한 다양한 게임들이 출시되었지요. 어떻게 보면 스타오션에서의 아이디어를 차용했다고 볼수있죠. 지금은 무기합성이 없는 게임이 없을 정도니까요...
여하튼, 그 무기합성의 오리지날이라고 할수있는 게임인 스타오션, 그 3번째 작품의 무기커스터마이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무기 커스터마이징은 무기에 다양한 팩터를 추가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당연히 합성소재라는 귀중한 아이템을 소비해 이루어지며 무기 뿐만 아니라, 방어구, 액세서리, 광석, 소비아이템까지 합성이 가능하고 각각의 무기, 방어구, 액세서리, 광석, 소비아이템도 무기에 합성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능력을 레시피 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각각의 아이템의 종류별로 레시피 할수 있는 소재아이템이 별도로 듭니다.)
ATK+1000 (1) 적ATK+30%(2) 전투중 항상 분노상태, 방어력 1/2
이것은 스타오션3DC에서 나오는 팩터중의 일부입니다. 보면 끝에 (1), (2)가 붙은게 있고 없는게 있습니다. 붙어있지 않은 쪽은 더이상 펙터 레시피가 불가능하다는 뜻이고 붙은쪽은 펙터를 레시피 할수가 있다는 뜻이며 괄호안의 숫자만큼의 종류수로 펙터를 레시피 할수 있다는 뜻입니다. (1)이면 한가지 종류로 레시피가 된다는 뜻이고 (2)이면 두가지 종류로 레시피가 된다는 뜻입니다.
- 레시피 퇴화, 삭제의 경우 주의할점은 레시피하면 당연히 능력이 좋아져야 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오히려 퇴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펙터 자체가 아예 사라지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하며 대부분 저주팩터들은 사라지는쪽으로 레시피가 됩니다.
- 팩터 혹은 저주 강화의 경우 그러나 일부 저주팩터들은 오히려 저주가 강력해지는쪽으로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1~4의 4가지의 패턴을 지닙니다만, 어느 한쪽에 특화하지 않고 골고루 섞어주는게 바람직합니다.
공격력 도핑에는
- ATK + 1000(1) - ATK + 30% - 항상 분노상태, 방어력 1/2 - 통상공격판정 3추가 - INT + 1000(1) - INT + 30% - INT상승 30%
이 4개의 팩터가 효과적이며 분노로 공격력 2배를 노리기도 합니다. 다만 공격력은 ATK 9999 가 상한치여서 분노한다고 해도 이 수치를 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공격력 도핑할때는 ATK5000 까지만 도핑하고 "항상 분노상태, 방어력 1/2" 팩터로 2배로 뻥튀기 하는 방법으로 합성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경우 방어력이 절반으로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이 팩터의 합성에는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이 적으로부터 데미지를 받지 않을 자신이 있는 상급자 유저가 아니라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통상공격판정 3추가"를 합성하면 통상공격이 4번때린 효과가 됩니다. 다만 100%, 50%, 25%, 12%로 데미지가 뜨니 참고하세요.
방어력 도핑에는
- ATK, DEF + 30%
이 팩터는 공격력과 방어력을 올리는 팩터입니다. 배틀부츠에만 있는 팩터인데 2번 레시피하면 30%로 발전합니다. 보통 방어력 도핑에는 8개까지 도배해버리는게 일반적인 합성법이고 이렇게하고 액세서리에도 배틀부츠 레시피한것을 2개끼면 방어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여기에 프로텍션을 걸면 1분동안 모든 데미지를 0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FD는 프로텍션 필수) 심지어는 에텔스트라이크까지 0뜹니다.
자신이 상급자이고 카운터오라 데미지를 올리고 싶다면 이 팩터는 합성하지 마세요. 카운터오라는 자신이 받은 데미지만큼 돌려주는 반격기이기 때문에 방어력도핑을 하면 데미지가 오르지 않습니다.
저주팩터는 적에게 주는 카운터오라 데미지를 올리기 위해 합성합니다. 다만 공격력이 상승해서 데미지또한 올라버리므로 적으로부터 데미지를 받으면 거의 한방에 눕게되십니다. FD의 경우는 좀 무섭습니다. 적의 공격력을 올리고 싶다고 해서 도근성바니까지 장비해버리면 HP, MP 및 다른능력치까지 올라버리므로 주의하세요.
"적ATK+100%, FOL×10" 팩터는 마검레반테인, 드라군레이져(2개), 크로스헬름에 있고 구하기 힘든 레어팩터이니 레시피 혹은 합성할때 각별히 주의해주세요.
그중 도움이 될만한 것들은 이 4개정도가 있고 레트로힐의 경우는 숙련도 10까지 올려놓으면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여기까지 어떠한 팩터가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어떻게 합성하는게 좋을지 알아볼까요? 꼭 스피어211의 무기가 아니더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여기는 공격력을 조금이라도 더 올리기 위한 방편을 쓰고있는것뿐 입니다. 남는 팩터는 취향에 맞게 합성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합성순서 지키세요. 이 순서대로 합성하셔야 합니다. 얻기 어려운 팩터가 있거나 다른 무기에 합성할때를 대비한 합성오더입니다.
- 트로피 병용 합성오더
무기: 스피어211 각 캐러별 최강무기 └ 적ATK+100%, FOL×10 (페이트, 마리아 이외의 무기에는 크로스헬름에서부터...) └ 항상 분노상태, 방어력 1/2 └ 이동속도 + 30% └ 통상공격판정 3추가 └ 방어력 1/2(1) └ 레트로힐 효과×4, 레트로힐속도+150% └ ATK + 1000(1) └ ATK + 1000(1) 액세서리: 축 우승트로피 or 축 1000점 기념트로피
트로피 2개가 있어야 하는 합성법입니다. 노가다도 필요하겠구요. 개인적으로는 비추천입니다만 그래도 트로피2개가 손에 들어온다면 한번쯤 추천합니다.
- 통상용 합성오더
무기: 스피어211 각 캐러별 최강무기 └ 적ATK+100%, FOL×10 (페이트, 마리아 이외의 무기에는 크로스헬름에서부터...) └ 항상 분노상태, 방어력 1/2 └ 이동속도 + 30% └ 전투중 일정시간마다 MP회복 6% └ GUTS-3 └ 통상공격판정 3추가 └ ATK + 1000(1) └ ATK + 1000(1)
대 자코 혹은 통상판의 무기용입니다. 이쪽을 추천하고 익스플로전 대비는 블레이즈 심볼로 대체하시면 되겠습니다.
- 대 보스용 합성오더
무기: 스피어211 각 캐러별 최강무기 └ 적ATK+100%, FOL×10 (페이트, 마리아 이외의 무기에는 크로스헬름에서부터...) └ 항상 분노상태, 방어력 1/2 └ 이동속도 + 30% └ 전투중 일정시간마다 MP회복 6% └ GUTS-3 └ 통상공격판정 3추가 └ 땅속성내성 [흡수] or [데미지0] (2인 1조가 되어 각각 하나씩...) └ ATK + 1000(1) 액세서리: 블레이즈 심볼(각 속성별로 내성팩터가 달리도록 레시피)
대 보스용입니다. 주로 스피어211의 보스들이나 프레이에 대한 대책입니다. 주로 초상급자이상의 유저들용인데, 이게임은 프레이까지 잡았다고해서 접을만한 그런 게임은 아닙니다. 초상급자정도 되면 배틀컬렉션을 모으거나 자신만의 콤보 등의 자기계발을 위해 새로시작하지 않고 계속 플레이 합니다. 그런 유저들을 위한 합성입니다.
위의 합성오더의 무기 3개는 스피어211의 각 캐러별 무기를 쓰는데 겟아이템으로 최대 3개까지 얻어놓을수 있으니 각각 거기에 맞게 모두 레시피해주면 될것입니다.
- 적ATK+100%, FOL×10 (페이트, 마리아 이외의 무기에는 크로스헬름에서부터...) - 항상 분노상태, 방어력 1/2
이 2개의 팩터는 초상급자가 혹은 상급자가 아니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넣을지 뺄지는 각자의 판단에 맡기도록 하죠.
- 소피아전용
무기: 에텔프로즌 └ INT + 1000 (1) └ INT + 1000 (1) └ INT + 1000 (1) └ INT + 30% └ 영창속도 1/2 └ 전투중 일정시간마다 MP회복 6% └ ATK + 1000 (1) 액세서리: 매직방글(레시피 완료된것) 1개 혹은 2개
소피아 전용입니다. 나머지 1개는 취향대로 쓰시면 OK 무기는 꼭 에텔프로즌이 아니더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ATK + 1000(1)은 에텔프로즌에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팩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