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며칠 생각나서 다시 꺼내든 결과 느낀 회고입니다

해당 버그는 한글판 테일즈 오브 데스티니 2 혹은 아주 초기에 생산된 일본판 테일즈 오브 데스티니 2만 발생합니다

PSP와 후기에 생산된 일본판 테일즈 오브 데스티니 2, 그리고 이후에 발매된 버전들 모두 안됍니다

 

 

추가정술 버그 관련 자료 : 

- 원 출처 : https://w.atwiki.jp/tod2/pages/27.html

- 크레이지 커밋 4단 (1) : https://bbs.ruliweb.com/family/516/game/3269/read/2034235?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137222&page=2

- 크레이지 커밋 4단 (2) : https://bbs.ruliweb.com/family/516/game/3269/read/2053873?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137222&page=2

- 크레이지 커밋 4단 (3) : https://bbs.ruliweb.com/family/516/game/3269/read/2475330?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137222&page=1

- 해롤드 블러디 크로스 : https://bbs.ruliweb.com/family/516/game/3269/read/2040087?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137222&page=2

- 발동시켜본 소감 : https://bbs.ruliweb.com/family/516/game/3269/read/2041207?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137222&page=2

 

 

명중 버그 관련 자료 :

- 원 출처 : https://w.atwiki.jp/tod2/pages/42.html

- 구현소환 : https://bbs.ruliweb.com/family/516/game/3269/read/2459095?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137222&page=2

 

 

원 출처에 기술된 내용은 요즘 번역기 성능 좋으니 번역해서 보세요. 따로 기술하지는 않습니다.

 

일단 개념부터 명확하게 정리하기위해 추가정술 버그와 명중 버그를 명확하게 구분하겠습니다

 

통상타나 어떤 기술을 맞추고 발동하는 것은 추가정술 버그입니다

그렇지 않고 어떤 기술을 헛치기로 발동하는 것이 명중 버그입니다

 

첫번째 발동한 기술이 계속 시전중에 어떤 수단으로든 경직을 해제하고 두번째 기술을 시전하면 첫번째 기술이 히트하고 있지만 두번째 기술이 명중판정이 나는 것을 명중 버그라고 합니다

이해안되시는 분들을 위해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첫번째 기술을 발동하고 이 기술이 적에게 히트하고 있습니다. 이 히트의 기준이 적이 뒤로 젖혀져있냐 아니냐로 판단합니다.

만약 기술시전을 하고 있는데 적이 스피릿 블래스터이거나 혹은 뒤로 젖혀지지 않으면 완전 명중으로 보지 않습니다

명중버그는 완전 명중을 기준으로 발생합니다.

그런데 이 기술을 시전중에 다른 적이 날 때려서 기술을 사용하는 경직이 해제되었습니다.

아니면 경직해제라는 인챈트를 발생시켜 경직을 해제했습니다.

기술은 계속 완전명중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때 두번째 기술을 시전합니다. 그런데 이 기술은 헛쳤습니다. 맞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내부적으로는 두번째 기술도 완전 명중하고 있는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이것이 명중버그의 개념입니다

 

 

추가정술 버그는 영창가속4, 추가정술4 혹은 구현소환4를 세팅한 정술을 숏컷에 세팅하면서 발생합니다

이는 단순한 게임버그인데 숏컷에 세팅한 경우에만 일어납니다

 

아래의 정술이 추가정술 버그가 발생하는 정술입니다. 원 출처에도 있어요

 

- 크로스 블레이드 (윈드 슬래쉬)

- 블러디 크로스 (셰도우 엣지)

- 프람 블레이브 (에인션트 노바)

- 아쿠아림스 (임브레이스 엔드)

- 믹스 마스터, 프린세스 오브 머메이드 (크레이지 커밋)

 

위의 기술들의 괄호안에 있는 버그발생 정술을 사용후에 각 캐릭터별로 특정한 방법으로 기술을 완전명중 시키면서 동시에 숏컷에 세트해둔 정술을 누르면 앞에서 시전한 정술의 추가정술이 나갑니다. 숏컷의 정술이 나가야 하는데 앞에서 사용한 정술의 판정이 남아있어서 발생하는 문제로 보입니다.

위의 버그발생 기술들은 꼭 영창가속4, 추가정술4 / 구현소환4를 세트할 필요 없습니다

다만 버그발생 기술들을 쓰고난 후에 다른 정술이 나가선 안됍니다.

 

어찌되었든 각 캐릭터별로 발동하는 방법이 모두 다르니 원 출처를 가서 보세요.

대표적으로 해롤드의 통상타를 맞추면서 동시에 발생하는 크레이지 커밋 4단정술이나 에인션트 노바와 임브레이스 엔드의 구현소환이 이렇게 발동합니다.

크레이지 커밋의 경우는 트윙클 스타까지 맞추고나서 믹스마스터, 프린세스 오브 머메이드 각각 차례대로 시도하여 발동시키면 됩니다.

다만 프린세스 오브 머메이드는 경영창을 완전명중 시키면서 동시에 O버튼을 계속 누르는 것으로 발생합니다. 통상타를 완전명중시킴과 동시에 숏컷을 누르는 방식은 너무 어려우니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아무튼 원출처에 기술된 내용들중 리아라의 경우와 상급정술과 금주 크레이지 커밋 빼고 이하의 초급과 중급 정술에서 파생되는 버그는 모두 발동이 안정적입니다

이는 추가정술 버그와 명중 버그 모두 해당합니다.

단, 리아라의 경우에는 유련탄을 쓸때 물줄기의 마지막 공격만 히트하는 것 한정으로 발동합니다. 때문에 적을 최대한 높이 띄우고 유련탄을 앞선 모든 공격을 히트시키지 않고 오직 마지막타만 히트한 상태에서 발동합니다.  사실상 유일하게 리아라로 발동가능한 추가정술 버그는 원 출처에 있는 하기에 기술된 스팅레이를 사용하는 쪽입니다

 

 

 

 

 

 

구현소환을 발동하는 버그는 두종류로 반드시 기술이 명중할때 시도하는 추가정술 버그와 원거리에서 공치기로 캔슬하는 명중 버그로 나뉩니다

우선 실기기준으로 본다면 경직해제를 하고나서 타이밍만 완벽하다면 임브레이스 엔드와 에인션트 노바는 비교적 성공률이 높은 편입니다

 

 

원 출처에는 내용이 없지만 해롤드와 나나리의 통상공격으로 발생시키는 구현소환 버그는 추가정술 버그와 명중버그를 동시에 이용한 방법이며 요령이 있습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상급정술 혹은 금주 크레이지 커밋을 사용하고 경직을 해제합니다. 그러고나서 시간이 얼마나 지났든 상관없이 이하의 조건을 만족하면 됩니다

 

- 다른 정술을 사용하지 않는다 (적이 사용한 정술과 아군의 회복정술은 사용 가능)

- 숏컷에 영창속도4, 추가정술4의 하급정술을 세트.

- 통상기가 히트함과 동시에 숏컷에 지정해둔 하급정술 버튼을 눌려지도록 타이밍을 맞춘다. 통상기가 히트하는순간에 숏컷을 눌러야 한다

- 이때 통상기로 공격이 명중하여 적이 뒤로 젖혀지는 판정이 발생한다. 화면상에는 젖혀지지 않는것처럼 보이겠지만 실제 내부적으로 판정이 발생하여야 한다.

- SP와 TP가 추가정술 혹은 구현소환에 필요한 양이 있어야 한다.

- 위의 모든 조건이 갖춰지면 버그가 발생한다.

 

이러면 구현소환이 나갑니다. 통상기가 히트하는 순간 숏컷으로 지정해둔 하급정술을 동시에 눌러주면 되는겁니다

때문에 해롤드의 통상기를 맞출때는 최대한 통상기가 아슬아슬하게 안닿을 정도까지 거리를 두고 사용하는것이 요령이며

나나리는 원거리에서 화살이 날아가서 맞는것과 동시에 타이밍을 맞추면 됩니다

 

이렇게 자세하게 원 출처에는 적혀있지 않기 때문에 저도 기억해내는데 오래걸렸습니다

 

 

이 회고와 정리는 일본인들도 모르고 있던 내용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원 출처에도 없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점을 감안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추가정술 버그와 명중 버그는 모두 SP와 TP가 있는 상황에서 발생됩니다. 이 역시 일본의 원 출처에도 내용이 찾기 어렵거나 잘 정리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유일하게 명중버그를 사용한 구현소환이 에뮬레이터에서 사용이 가능한 것이 디바인 세이버입니다

이녀석은 명중 버그로 발생시키는 건데 디바인 세이버를 경직해제로 이행하고 통상타에서 숏컷정술을 공치기 캔슬로 발동합니다

정술이 지속적으로 히트를 발생시키는 특성 때문에 적이 뒤로 젖혀질 가능성이 매우 높고 때문에 발동이 쉽습니다

나머지 임브레이스 엔드와 에인션트 노바는 통상타나 경영창을 히트함과 동시에 숏컷정술 버튼을 눌러서 사용하는 추가정술 버그로 발동하는 녀석들입니다

원 출처에는 명중 버그로도 발동한다고 나와있지만 실기에서의 이야기이고 버그 에뮬레이팅이 되지 않은 이유인 것으로 추측되어 에뮬레이터에서는 되지 않습니다

물론 실기로 하던 17년전에는 잘 되던 녀석들입니다.

 

 

 

 

크레이지 커밋 4단 관련해서는 추가정술과 명중 버그 양쪽 모두에서 가능한데 추가정술 버그를 이용하는 쪽이 안정적인 편입니다

명중버그쪽은 통상타 치는 타이밍이 어려워서 불안정한 편이며 추가정술버그쪽인 경영창과 O버튼 동시 누르기로 발동하는 쪽이 매우 안정적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경영창과 O버튼만 동시누르기를 하면 되고 실패하더라도 바로 다시 시도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원 정술 자체를 아예 다시 발동해야 하는 명중버그쪽은 애초에 타이밍 문제도 있어서 그냥 안돼는 녀석이라고 치부하는 것이 좋습니다만 타이밍과 실수만 없다면 이쪽도 그래도 어느정도 안정화는 시킬수 있습니다

 

 

 

원 출처와 당시에 제가 연구하던 글에는 언급이 없지만 이러한 이유가 있어서 원래부터 잘 되지 않는 녀석들인데 많이들 안돼서 어려워 하신것을 보았습니다

이번에도 다시 당시의 경험을 회고하면서 최종 정리를 했습니다

 

정리하자면

구현소환쪽은 명중버그로 발생하는 디바인 세이버만이 사용 가능한 녀석이라고 치부하는 것이 좋다

임브레이스 엔드와 에인션트 노바의 구현소환 버그는 통상타가 히트되는 순간에 숏컷을 눌러야 한다

그리고 초급과 중급정술은 매우 안정적이기 때문에 안됀다면 능력치 부족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옳다

그리고 크레이지 커밋 추가정술 발동은 경영창과 O버튼 동시 누르기로 될때까지 시도하는 것이 좋다

입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MOBI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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