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컴뱃5에 유일하게 탑재되어있는 아케이드모드는, 에이스컴뱃4의 주인공인 뫼비우스1이 홀홀 단독으로 임무를 수행하러 나가는 내용의 모드이다. 뫼비우스1의 전투력은 에이스컴뱃의 세계에선 독보적인 최강자의 자리로 1대의 뫼비우스1이 1개 중대(여기서는 전투기중대를 의미)에 필적한다는것이 일단은 설정이다.


에이스컴뱃5에서 아케이드모드는 소량의 탄약과 미사일만으로 임무에 나선다. 부족한 탄약은 적기를 격추시키면 나오는 팝업편대가 등장하면서 조금씩 보충하는 방식이다. 정말 소량만 주어지기 때문에 함부로 마구 쏴댔다간 기총도 미사일도 없이 그냥 귀환을 기다려야만 한다 ㄱ- 특정한 적기를 격추시키면 계속해서 또 다른 적기가 팝업되고, 주인공은 아주 극히 제한시간안에 좀더 많은 적기를 격추시켜야 한다. 그 와중에 반드시 격추시켜야 하는 필수타겟도 존재하는데, 이놈들은 솜씨가 좋은데다가 잘 맞지도 않아서 격추시키기 어렵지만 격추하지 못하면 그대로 스테이지 클리어 실패로 이어진다. 따라서 마지막의 마지막에 필수타겟 1대만을 남겨두고 다른 적기를 사냥하다가 진짜 시간없을때 필수타겟을 사냥했다간 시간초과로 게임오버 될수가 있다는 뜻이다. 거기다가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고 다음 스테이지까지 이어지는데 분기도 존재하기 때문에 분기조건을 찾는 재미도 쏠쏠하다. 그뿐이랴. 고득점을 얻을수 있는 분기루트도 찾는것도 재미라면 재미. 스테이지를 거듭할수록 난이도는 당연히 계속해서 높아진다.


차기작인 에이스컴뱃7에서는 아케이드모드를 탑재해주면 매우 좋을것 같다.

어차피 7편 만드는 중이라고 하니까 만드는 김에 인터넷 랭킹 대응해주고 리플레이도 볼수 있도록 만든다면 더욱 좋을것 같다.

그뿐이랴. 2인, 3인등의 편대플레이도 가능하면 더욱 좋을것이다. 화면을 분할해 다른사람의 플레이도 모두 같이 한꺼번에 볼수 있으면 더욱더 좋을듯. 아케이드모드인 만큼 아주 난이도가 높으면 더욱 더 공략하는 재미도 제공할것으로 생각된다. 첫기 격추후 두번째 적기를 격추하는데 제한시간안에 성공하면 체인이 발생하고 체인을 쌓아감에 따라 점수에 배율을 제공하면 더 좋을것이다. 물론 체인이 높을수록 제한시간은 점점 줄어들어야겠지...

난 이 체인시스템만 있어도 에이스컴뱃의 스코어어택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할것으로 생각한다.

이미 6편에 들어서 대규모 공중전투의 구현이 가능해진만큼, 미션내에 약 100~200기의 적기가 등장하고

여기에 체인을 붙이면 이른바 스코어어택을 즐기는 유저들에게는 더 없이 좋을것이다.

6편의 ACE OF ACES에서도 RED, BLUE, GREEN의 특수타겟들을 기총만으로 제한시간안에 모두 파괴하면 증원군을 더 많이 호출할수 있었던 시스템의 응용이라고 보면 좋을것이다.

Posted by MOBI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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