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종일 오늘 삽질하다가 결국 알아낸 megui로 avi 작성법이다.

먼저 필요한것은 .264 rawavc 파일을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하려면 우선 영상인코딩의 과정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
이 포스팅은 megui로 기본적인 mp4, mkv를 인코딩 할줄 안다는 가정하에 진행하겠다.

일단 앞서 설명했듯이 mp4, mkv를 avi로 작성하려면 .264 rawavc 파일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렇게 하려면 autoencode를 해서는 안됀다.

먼저 aac파일을 만들어야 한다. m4a로 만드는것이 좋다. 작성한다. (encode를 눌러 워크스페이스에 올려놓는다)
이제 영상을 만들어야 하는데 파일포멧을 mp4, mkv가 아닌 rawavc로 선택한후 encode를 눌러 워크스페이스에 올려놓는다. (autoencode가 아니다)

이제 워크스페이스에 m4a, rawavc를 작성하기위한 잡이 올라와있을것이다.
시작을 누른다. 만약 3pass로 지정하였다면 도중에 경고창이 뜨면서 파일이 존재한다고 알려올것인데 상관없이 YES를 누른다. megui 버그라고 한다.

이렇게 m4a, rawavc가 올라왔다면 이것을 가지고 다시 tool -> muxer -> avc2avi muxer를 기동해서
각각 비디오와 오디오 input에 선택한다.
이제 이것을 가지고 muxing을 하면 avi파일로 작성이 되어지는 것이다.

이후 다시 tool -> muxer -> mp4 muxer를 기동하면 이것을 mp4로 만들수도 있다.
이렇게하면 하나의 영상파일을 2가지. 즉 avi, mp4로 각각 따로 만들 필요가 있을때
인코딩을 한번만 하고 먹싱을 각각 따로 할수있기 때문에 시간이 2배로 절약된다는 장점이 있다.
굳이 두가지로 하지 않더라도 한가지 mp4로만 한다고 했을때도 마찬가지이다.
어차피 실제 동영상데이터인 .264 파일만 있으면 avi, mkv, mp4 어느컨테이너로도 먹싱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한것이다.

이렇게 만든 avi 파일을 virtualdub에서 불러온후 xvid 코덱등으로 다시 인코딩하면 vegas에서도 편집할수 있게 되는 것이다.
왜 한번 더 인코딩을 하냐면 차후 이 영상을 편집해야 할 경우가 생길때 vegas에서 인식을 못하기 때문이다. 이럴경우 virtualdub에서 일반적으로 보편적으로 쓰이는 xvid, divx 코덱으로 재인코딩 하면 되는것이다.
경우에 따라선 무압축으로 저장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때 비트레이트를 원본 비트레이트보다 같거나 높게, pass는 되도록 2pass, 3pass로 하면 원본화질을 거의 그대로 보존한채로 변환할수 있다.

이것으로 megui는 mp4, mkv, avi를 작성할수있는 최강의 인코더가 되지 않을까?
오늘 특정 해괴한 동영상파일을 가지고 별짓을 다 해봤는데 megui밖에 되는게 없는것을 보고
얼마나 허탈했는지.....
Posted by MOBI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