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한번 몬스터X를 사용한 캡쳐법을 다룬적이 있는데 다시 보아도 좀 뭔가 날림인듯 ㄱ-
이번엔 자세하게 제대로 다뤄보려한다.

<준비물>
몬스터X, 젠더, DVD분배기, 컴포넌트 케이블, 콘솔, 모니터
캡쳐소프트 (MxCapture), extBsGui, avisynth, megui, flvenc, mkvmergeGUI, mkvextractGUI, yamb

뭐 준비물은 이정도려나? (아주 기본적인 구성)
먼저 나는 디스플레이를 듀얼로 구성해 캡쳐를 한다.
왜냐하면 캡쳐소프트인 MxCapture는 하드디스크에 기록하는 과정에서 약간 딜레이가 발생하는데, 타이밍이 중요한 게임에서는 굉장히 치명적이다. 따라서 분배기로 한쪽을 컴포넌트를 입력받을수 있는 모니터에 연결해 그것을 보면서 캡쳐한다. 물론 HDTV가 있다면 그쪽에 연결해도 상관 없다.

PS3 혹은 XBOX360의 게임캡쳐는 일단 세팅을 720p로 선택해야 한다. 왜냐면 몬스터X가 1080p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 아쉬움
PS2 혹은 PSP의 경우는 각각 480i (PS2), 480p (PSP)인데 PS2쪽은 게임쪽에서 프로그레시브출력을 하지 않는이상 전부 480i로 출력한다. 따라서 가로줄이 어쩔수 없이 생기게 되어있다. 아무리 캡쳐보드라도 소스가 인터레이스라면 가로줄은 무조건 생기게 되어있는 것이다.

※끝에 붙는 문자가 i 이면 인터레이스방식, p 이면 프로그레시브방식 이란 뜻이다.


설치를 했으면 이제 인코딩도구를 설치한다.
먼저 extBsGui를 설치한다.


이제 megui를 설치한다. 이놈이 x264 인코딩소프트이다.


이제 yamb를 설치할 차례이다.


이제 mkv관련 소프트를 설치한다.


이제 남은것은 단 하나. flvenc이다.



이것으로 일단 준비물의 모든 준비과정을 마쳤다.
이제 남은것은 캡쳐와 인코딩



개인적으로 만들어 쓰는 프로필인데 써도 그만 안써도 그만이다.
쓸 사람은 쓰도록 하고, Matrix는 커스텀Matrix파일이다. 역시 쓸사람은 쓰도록...

여기까지 대충 설치과정을 달려왔다. 뭔가 좀 복잡하고 어려워보이고 설치할게 이리도 많은지 하는 생각이 들겠지만 전부다 도움이 될만한 것들이다. 앞으로의 포스팅에도 저 많은것들이 사용될테니 되도록이면 megui, flvenc, mkvmerge, mkvextract, extbsgui, yamb 정도는 설치하는게 좋다. (결국 전부 다란 소리 ㄱ-)

다음 포스트: 2부 - 캡쳐 및 편집

Posted by MOBI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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