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내가 게임영상을 찍어오면서 쌓인 노하우를 한번 적어볼까 한다.
요즘 UCC가 뜨고있고 JWPlayer다 뭐다 해서 게임영상의 고화질인코딩이 대세이긴한데
먼저 몇가지 준비물을 알아보도록 할까?

일단 캡쳐를 무압축으로 캡쳐를 한다. 캡쳐보드용 캡쳐는 내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잘 모르니 일단 여기서는 SKY HDTV6 USB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한다.


캡쳐가 끝나면 이제 인코딩을 해야한다.
나는 VirtualDub, megui, mediacoder를 사용해 인코딩을 한다.
먼저 최고퀄리티의 동영상파일을 생성해내는 것인데
H.264코덱에 MP4파일포멧으로 만들어두길 나는 권장한다.
이유는 앞으로 플래시UCC서비스가 MP4파일을 손 하나대지 않고 재생하는 솔루션이 등장할것이기 때문이다.
아니 이미 벌써 플래시는 MP4의 재생이 가능하다.
이 MP4는 인코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다 다운받은후에 재생이 가능한 경우도 종종 발생하는데, megui나 mediacoder로 인코딩하면 그런경우는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megui는 H.264전문 인코더이고 MP4와 궁합이 가장 잘맞는다. 따라서 H.264로 인코딩하려면 MP4로 만들어야하고 megui로 인코딩하는것이 가장 현명하며
나중에 Vegas등의 편집기로 편집이 가능하게 하려면 megui로 인코딩해야한다.
종종 Vegas가 mp4 H264의 파일을 읽지 못한다. 이런 경우는 AVI로 먼저 변환후에 작업해야한다.
megui를 사용해 인코딩 하는 방법은 http://ba7man.tistory.com/tag/MeGUI 이곳에 자세히 나와있다. 여담이지만 H.264 + Nero AAC의 조합이 가장 좋다.
megui는 좋긴 하지만 사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데
mediacoder는 인코딩시간이 길긴 하지만 사용이 편하고 강력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mediacoder도 자주 사용하는 편이다.

최고퀄리티의 인코딩 사양은
video: 2-pass vbr, virtualdub에서 statusbar 최고우측에 표시되었던 bitrate정보, H.264, MP4
audio: neroaac, 640k - 44100k, AAC-LC
이정도가 가장 무난하고 좋다. 기존에 320k가 최고였던것에 비해 AAC는 640k까지 지원한다.

이렇게 최고퀄리티의 압축으로 영상을 만들어두자. 이제 남은것은 FLV로 만드는일이다.
아까 인코딩하고 남은 무압축파일을 AVI로 다시 만들어도되고 만든 MP4를 다시 AVI로 만드는것도 좋다.
어차피 비트레이트만 같으면 화질에는 거의 문제가 없기 때문에 다시 AVI로 바꾼다고 화질이 눈에띄게 저하되는것은 아니다. 다만 인코딩시간의 문제일뿐이다.
MP4는 mediacoder를 이용해 avi로 변환하면 된다.
이때는 xvid, avi로 설정하면 된다.

현재까지는 FLV로 60fps를 인코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ffmpeg와 virtualdub을 사용한 방법이 가장 무난하다. 이것에 관한 정보는 http://blog.naver.com/bluewish20/70025602419 여기에 자세히 소개가 되어있으니 참고바란다.
다만 60프레임으로 캡쳐하면 화면 하단부분이 좀 신경쓰이는 부분이 생기는데
이건 나도 모르겠다 ㄱ-
아무튼.....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Posted by MOBI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