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트: 5부 - avisynth와 먹싱, 인코딩, 추출

앞서서 마스터버젼의 영상을 만들었을 것이다.
아니 안만들었다고 해도 앞의 내용은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제 ucc에 올리기 위해 웹용버젼으로 제작할 것이다.

인코딩 방법은 앞서 소개했으니 다 알거라 생각하고 여기서는 해당 UCC용으로 설명하려한다.

우선 UCC에서는 크게 2가지 포멧을 지원한다.
flv, mp4 가 그것이다.
mp4를 bypass하는 곳은 드물지만 일본의 zoome.jp, nicovideo.jp가 있다.
flv를 bypass하는 곳은 nicovideo.jp, migame.tv가 있다.
migame.tv가 아니면 전부 일본서비스인데 각각 사양이 전부 다르다.

일단 mp4가 올라가는 zoome.jp는 영상, 오디오 합쳐서 1500k를 넘지 말아야한다. 물론 코덱은 H264
nicovideo.jp는 프리미엄과 일반이 다른데 역시 H264로 636k가 넘지 말아야한다. (일반) 프리미엄은 800k정도이긴 한데 돈내야 하니까 패스 ㄱ-
일단 nicovideo.jp는 flv, mp4전부 636k만 넘지 않으면 그대로 올라간다.

migame.tv는 flv만 지원하지만 제한없이 올라간다는 강점이 있다. 광고가 신경쓰이지만 현재 국내환경에서는 이곳이 유일하다.
여담이지만 3000k 정도로 만들어두길 권하는데 이유는 그 이상 넘어가면 감상하는데 무리가 생기니까 3000k정도가 웹에선 가장 적당하다.

mp4로 인코딩 하려거든 앞서 megui로 다시 해당사양에 맞춰 다시 인코딩하면 된다.
flv의 경우는 1부에서 설치한 flvenc로 하면 된다.
간단하게 bat에 드래그앤드롭으로 해결할수 있으니까 별도의 설명은 생략한다.


후기
여기까지 모든 과정을 소개를 했다.
물론 부족한점이 많겠지만 일단 이블로그의 대부분의 방문자가 인코딩 관련 정보를 찾는 사람이었고 나 역시 그동안 쌓아온 지식을 정리할겸해서 6부작으로 다루어보았다.
최대한 자세하게 다룬다고 적었지만 아무튼...
도움이 되길 바라며...
Posted by MOBIUS!
,